전도 현장에서의 성령님의 역사는 성장이다

 

- 이종웅 회목


나는 고등학교 때 연극을 매우 좋아했다. 그래서 남산에 있던 드라마센터에서 유치진 씨의 연극공연을 매우 즐기며 감상했다. '햄릿', '한강은 흐른다' 등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그런데 연극에서 주연배우가 꼭 등장하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마지막 장면이다. 마지막 장면에 주연배우가 등장해서 그 연극의 주 메시지를 전달하고 막이 내리는 것이다.


성경의 사도행전을 하나님이 계획하시고 연출하신 한 편의 연극이라고 한다면, 주연 배우는 바울일 것이다. 사도행전의 구성은 서막과 2부 6막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사도행전에서 주연배우인 바울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막이 내리는 마지막 장면일 것이다. 사도행전에서 마지막 메시지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서막은 1장 1절부터 2장 41절까지이다. 서막에서는 기독교 전도의 모델적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서막의 마지막 장면은 2장 41절이다.“신도의 수가 3,000이나 더하더라.”


제1막은 2장 42절부터 6장 7절까지이다. 예루살렘교회의 초기의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장면은 6장 7절로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 하니라.”


제2막은 6장 8절부터 9장 31절까지이다. 3명의 중추적인 인물들인 스테반, 빌립, 바울의 생애에 나타난 결정적 사건들의 장면이 연출된다. 마지막 장면은 9장 31절로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 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진행하여 수가 더 많아지니라.”


제3막은 9장 32절부터 12장 24절까지이다. 팔레스타인에서부터 시리아까지의 복음의 진보들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장면은 12장 24절로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


제4막은 12장 25절부터 16장 5절까지이다. 제1차 전도여행과 예루살렘교회 회의 까지를 보여준다. 마지막 장면은 16장 5절로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늘어 가니라.”


제5막은 16장 6절부터 19장 20절까지이다. 제2차와 3차 전도여행을 통한 광범위한 전도 모습들을 보여 주고 있다. 마지막 장면은 19장 20절로 “주의 말씀이 힘이 있어 흥왕하여 세력을 얻으니라.”


제6막은 19장 21절부터 28장 31절까지이다. 예루살렘에로 그리고 로마에로의 전도여행을 보여준다. 마지막 장면은 28장 31절로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것을 담대하게 거침없이 가르치더라.”


사도행전은 예수님의 지상 명령인 “그러므로 너희가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19-20)라는 명령대로 가르치며 전파하는 데 금하는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거침없이 가르쳤다.


사도행전은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말씀대로 제자들이 권능을 받고 1막에서 예루살렘, 2막에서 온 유대와 사마리아, 3막부터 6막까지 땅 끝까지 복음이 전파되었다. 전파되는데, 제자의 수가 더해지더니 교회가 든든히 서가고 수가 더 많아 졌다. 3막에 이르러서는 말씀이 흥왕하여졌다. 4막에서는 교회가 믿음이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해졌다. 5막에 가니까 말씀이 힘이 있었다. 6막에 와서 결론적으로 말씀을 거침없이 가르치게 되었다.